'구매혁신 개선안 도출 및 설계'의 진화는 어떻게?
지난 이야기까지는 구매혁신 컨설팅의 1단계 '현황 분석 및 진단'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현황 분석 및 진단은 사실 아주 상식적이고 일반적인 접근 방법으로 꼭 구매혁신이 아니어도 기업내 다양한 영역의 혁신 컨설팅에서도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할 과정이고 방법론입니다.
정말 중요한 부분은 1단계 현황 분석 및 진단을 통해 어떻게 구매혁신 과제를 도출하고 도출된 과제를 설계할 것이냐 입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2단계 '혁신 개선안 도출 및 설계'에 대해 정의해 보겠습니다.
본 '구매혁신 컨설팅 이야기'는 이전 구매혁신 컨설팅 개선안 도출 및 설계 과정과 몇가지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시계열상 급변하는 시대환경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구매 부문의 혁신 영역 역시 확대되고 있고 우선순위 역시 변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구매혁신 방향성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본 이야기에서는 이런 변화를 반영한 구매혁신 필요성과 방향성을 정리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크게 시계열상으로 '구매혁신 컨설팅'은 아래 3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1단계 : 1990년대부터 세계 금융위기 이전까지
1단계는 기존 큰 범주에서 분류하여 구매하던 방법을 좀 더 세부적인 분류 곧 구매 카테고리(소싱그룹)별로 나누고 다시 이를 묶어 소싱그룹을 정의하고 정의된 소싱그룹별로 소싱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1단계 구매혁신 컨설팅이 필요했던 이유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원부자재, 장비, 공사/용역, MRO 등 큰 범주에서만 구매 방식을 정리했고 특히,내자, 외자 등으로 나누어 구매업무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계열사 혹은 사업부별로 분산되어 구매해 왔던 품목들을 찾아 통합구매하고, 공급업체 수 정예화가 일반적인 구매혁신 과제였습니다.
참고로 카테고리 전략은 Purchasing Portfolio 이론을 바탕으로 했다는 것도 주목할 부분입니다.
(Purchsing Portfolio이론은 별로 이야기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2단계 : 세계금융위기부터 코로나19 팬테믹 이전까지
2단계는 1단계 구매혁신 컨설팅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위기 이후 공급망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다양한 무역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구매혁신 방법론이 추가되는 단계입니다. 2단계 구매혁신 컨설팅에서는 기후 변화에 따른 환경 문제가 본격적으로 이슈화 되었고, 전세계가 FTA체결을 통해 글로벌 단일 경제영역으로 전환됨에 따라 글로벌 소싱 및 조달이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QCDT 중심의 카테고리 전략도 환경, FTA 등 팩터 추가로 인해 재정의되었습니다.
3단계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3단계 구매혁신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글로벌 소싱의 문제점 대두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공급망 단절 등 공급망관리(SCM)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자연스럽게 위험관리가 화두가 되었습니다. 3단계 구매혁신은 전략 소싱을 기반으로 한 1,2단계보다 조달, 물류까지 구매혁신 범위를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생성형AI 등 인공지능 기반으로 단순업무는 인공지능이 수행하는 구매혁신이 필수적입니다.
지금까지 구매혁신 진화단계를 설명드렸습니다.
이 부분은 순전히 세포아소프트의 구매혁신 방법론 연구 기반으로 정리한 것이니 만큼 다른 의견과 정의가 있을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이번 '구매혁신 컨설팅 이야기'에서는 1,2,3단계 중에서 3단계 접근방법이 활용될 것입니다.
물론, 1,2단계의 카테고리 전략, 소싱전략 등 다양한 기본적 이론 및 방법을 추가해서 좀 더 간략하고 쉽게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세포아소프트 마케팅 팀
세포아소프트
홈페이지 www.sepoasoft.co.kr
문의 이메일 sales@sepoasoft.co.kr
전화 02-6242-3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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