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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혁신 컨설팅 이야기-6] 'AS-IS 분석 결과 보고서'에 대하여

by 세포아소프트 2023. 9. 5.

[본 컨설팅 이야기는 세포아소프트가 2013.11.20 I사로부터 법적 인계한 모든 지적소유권 자료를 참조하여 재정리한 내용입니다]

 

AS-IS 분석 결과 보고서 작성

 

오늘은 구매혁신 컨설팅 프로젝트의 첫 번째 단계인 '1단계 - 구매현황 진단'중에서 마지막 단계인 'Stage 1.3 AS-IS 분석 결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구매혁신 컨설팅 프로젝트'의 전체 추진단계를 리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 구매현황 진단

2단계 - TO-BE 개선안 수립

3단계 - 구매혁신 로드맵 작성

첫 번째 단계인 '1단계 - 구매현황 진단'은 다시한번 아래와 같이 3개 Stage로 구분됩니다.

Stage 1.1 - 내부 구매현황 분석

Stage 1.2 - 비용 분석

Stage 1.3 - AS-IS 분석 결과

간단하게 'AS-IS 분석 결과'는 사용자 인터뷰 및 구매현황 분석과 비용분석 결과를 기초로 이슈를 도출하고 도출된 이슈를 Best Practice 곧 선진기업 및 경쟁사례와 매핑을 통해 핵심 이슈(Key Issue)를 도출합니다. 또한 도출된 이슈와 전략구매방향성을 비교하고 개선기회 영역을 발굴하는 것으로 보고서는 완성이 됩니다.

또한, 이슈는 Key Issue와 Sub Issue로 구분되며 Sub Issue를 토대로 여러 분석기법을 도입하여 Root Cause를 찾아내고 이를 기준으로 Key Issue를 도출합니다.

이렇게 도출한 Root Cause로부터 구매선진화의 전략 방향성과 개산기회 영역을 도출합니다.

또한, 별도로 조직, 프로세스, 공급사관리, IT인프라 4개 영역 관점에서 진단결과를 종합하여 구매성숙도를 측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완성 개선기회 영역은 다음 단계인 '구매 선진화 비전' 단계에 기초 데이터로 활용됩니다.

다음 이야기는 '2단계 - TO-BE 개선안 수립'의 첫번째 Stage인 '구매혁신 선진화 비전' 이라는 제목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세포아소프트 마케팅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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