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구매혁신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 원가혁신에 대한 상관관계를 정리해보겠습니다.
구매혁신과 원가혁신 개념
우선, 각각의 개념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구매혁신은 구매 프로세스, 전략, 시스템 및 관리 방법 등을 혁신하여 조직의 효율성, 경쟁력, 밸류 체인 개선을 추구하는 접근법으로 이는 고공급업체 관계 관리, 전략적 소싱, 디지털 기술 도입, 프로세스 최적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반면 원가혁신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원가를 절감하거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혁신적인 방법이나 접근법을 의미하며 이는 제품 설계, 제조 방법, 공급망 최적화, 부품 표준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개념하에서 구매혁신과 원가혁신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며 함께 추진할 때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구매혁신은 원가혁신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며, 원가혁신은 구매혁신을 통해 달성이 가능합니다.
구매혁신 관점에서 원가혁신이란?
다음은 우리가 접근하고자 하는 구매혁신 관점에서 원가혁신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매혁신을 통해 효율적인 구매 전략을 구축하거나, 공급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면 그 결과로 원가혁신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구매에서 전략적 소싱을 통해 좀 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품질 좋은 업체를 찾는다면 이는 결국 제품의 원가 절감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매 업무를 새로운 기술이나 시스템을 도입하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거나 최적화하면 구매 관련 비용이 절감되어 전체 원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매혁신의 결과가 원가혁신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가혁신이 가능한 구매전략 과제들
앞에서 나열했던 "구매혁신 과제"의 많은 것들이 원가혁신의 과제라고 볼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구매혁신 과제가 원가혁신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TCO(Total Cost of Ownership)
- 공급업체와의 협력 강화
- 통합구매
- 프로세스 자동화(디지털 전환)
- 전략적 소싱
- 아웃소싱 전략
- 다기능팀(CFT) 운영
- 글로벌 소싱
- 수입물류혁신
- VMI
- 공급업체 정예화
- 지속적인 교육훈련
- 등등..
구매 혁신과 원가혁신의 상관관계를 다시한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매혁신과 원가혁신은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전략적 요소로서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구매혁신을 통한 다양한 노력은 원가혁신을 실현하는 기반을 마련해주며 원가혁신의 목표는 구매부문에서의 혁신적인 접근과 전략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두 혁신은 상호 의존적이며 함께 추진할 때 기업의 비용 절감과 가치 창출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구매혁신 과제의 대표적인 TCO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세포아소프트 마케팅 팀
세포아소프트 전자구매 SaaS - 이지프로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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