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구매

[구매혁신 컨설팅 이야기 - 12] 전략적소싱(Strategic Sourcing)이란 무엇인가?

by 세포아소프트 2023. 9. 21.

구매혁신의 핵심 전략적 소싱(Strategic Sourcing)

 

오늘은 구매혁신 과제 POOL의 다양한 방식을 대표할 수 있으며, 구매혁신과 동일한 수준의 과제인 '전략적 소싱(Strategic Sourcing)'이 무엇이고 어떤 단계로 접근해야 하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전략적 소싱(Strategic Sourcing)이란 무엇인가요?

전략적 소싱은 모든 지출 범주에서 효율성을 높이고, 향상된 공급업체 선택으로 공급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가격 결정 및 예측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전략적 소싱은 비즈니스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확보하는데 있어 최적화된 공급자를 찾는 조달 과정입니다. 전략적 소싱은 구매 가격 뿐만 아니라 총 비용을 최소화하고, 공급망 위험을 줄이고, 가격과 수익 예측의 투명성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하는 전략입니다.

전략적 소싱의 4단계

전략적 소싱은 데이터 수집, 지출 분석, 시장 조사, 협상 및 계약을 연결하는 4단계의 구매 프로세스입니다.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실제 구매와 지급이 중단됩니다. 전략적 소싱은 고객의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사용자 정의할 수 있지만, 주요 목표는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통합된 단일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전략적 소싱 선진사례로는 문서 디지털화, 디지털 비즈니스 네트워크 참여, 워크플로 자동화 등이 있습니다. 프로세스는 다음 네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 단계는 데이터 수집 및 지출 분석 단계입니다. 지출 분석은 공급업체 데이터를 하나의 소스로 집중시켜 조직이 지출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공급업체를 간소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하도록 합니다.

두번째 단계는 공급업체 검색 및 RFx단계입니다. 소싱은 조직이 디지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통해 공급업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어 RFP를 요청하고 공급업체가 자사의 비즈니스를 위해 경쟁하도록 할 수 있는 전략적 장점이 됩니다.

세번째 단계는 협상 및 계약 단계입니다. 자동화된 툴을 통해 워크플로를 가속화하고 디지털 서명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며 조직이 갱신 경고를 설정할 수 있는 계약의 전자 저장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네번째 단계는 구현 및 최적화 단계입니다. 소싱이 자동화되고 디지털화되면 조직은 더 빠르게 전환하고, 지속적인 최적화를 위해 피드백 루프를 구축하고, 공급업체를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최상의 소싱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비즈니스 네트워크와 결합된 전략적 소싱 소프트웨어는 효율성을 높이고, 공급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비용을 절감합니다.

전략적 소싱(Strategic Sourcing)의 6가지 종류와 내용

전략적 소싱은 다양한 방법으로 구현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의 고유한 요구 사항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전략적 소싱 종류와 내용에 대한 일반적인 6가지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략적 파트너십 소싱 (Strategic Partnership Sourcing) : 이 종류의 전략적 소싱은 공급 업체와의 관계를 파트너십 수준으로 끌어올립니다. 이는 장기적 협력을 구축하고 상호 혜택을 실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관계는 품질 향상, 혁신, 비용 절감 등을 목표로 하며, 공급 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필요로 합니다.

2. 포트폴리오 소싱 (Portfolio Sourcing) : 이전략은 여러 공급 업체와 다양한 제품 또는 서비스 카테고리에 걸친 소싱 전략을 의미합니다. 회사가 다양한 공급 업체와 협력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려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3. 싱글 소싱 (Single Sourcing) : 싱글 소싱은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 카테고리에서 하나의 주요 공급 업체와의 독점적 협력을 의미합니다. 이전략은 품질 통제와 협력을 강화할 수 있지만, 공급망 위험을 키울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4. 다중 소싱 (Multi-Sourcing) : 다중 소싱은 여러 공급 업체로부터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위험 분산 및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중 소싱은 종종 고가치 및 중요한 부품에 사용됩니다.

5. 지역 및 글로벌 소싱 (Regional and Global Sourcing) : 기업은 지역 공급 업체와 협력하거나 글로벌 시장에서 공급 업체를 찾아 다룰 수 있습니다. 지역 소싱은 물류 및 지역 요구 사항을 고려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반면 글로벌 소싱은 전 세계 시장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공급 업체를 찾아서 비용 절감과 다양성을 추구합니다.

6. 지속 가능한 소싱 (Sustainable Sourcing) : 이전략은 환경 및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여 공급 업체를 선택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지속 가능한 소싱은 친환경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지원하고 사회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포함합니다.

결과적으로 다양한 전략적소싱 방법이 있는데 중요한 건 조직의 전략적 소싱의 선택은 해당 조직의 비즈니스의 목표, 우선순위 및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조직의 성장 전략 및 경쟁 전략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또한, 소싱 전략은 시장 변화와 경쟁 상황에 따라 정기적으로 지속적으로 검토되고 조정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전략적 소싱(Strategic Sourcing)이 무엇이고 전략적 소싱을 적용하기 위한 4단계 절차와 6가지의 전략적 소싱 방법을 소개드렸습니다.

다음 컬럼에서는 시대별로 전략적 소싱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제 3단계로 나눠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화되고 디지털화된 소싱 플랫폼..곧 전자구매(입찰) 소프트웨어 도입을 통해 전략적 소싱 프로세스를 관리해야 합니다. 구매 부분에서 AI가 할 것과 우리가 해야 할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세포아소프트 마케팅 팀 드림

세포아소프트 전자구매 SaaS - 이지프로큐어

https://procure.poacloud.net

세포아소프트

홈페이지 www.sepoasoft.co.kr

문의 이메일 sales@sepoasoft.co.kr

전화 02-6242-3094